바로 문의 : 010-6366-2286

네이버 검색상위노출, 이것만 준비하면 최적화 상위 1% ?

네이버 검색상위노출, 이것만 준비하면 최적화 상위 1% ?

몇년 전만해도 구글에서 검색결과 상위 노출하는 것이 쉽고 네이버 상위 노출이 어려웠는데 최근에는 반대가 된 느낌입니다.
검색엔진마다 최적화 점수에 대한 기준이 바뀌고 있는 까닭이겠죠.
최근 검색결과 노출을 보면서 느끼는 것은 구글의 경우 꾸준히 동일한 주제의 콘텐츠를 올려야 상위 노출이 유지되고, 아무리 검색엔진최적화가 잘 되어있다고 하더라도 신규 콘텐츠가 없다면 검색결과 순위가 밀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면 네이버의 경우, 검색엔진 최적화만 잘 맞춰주면 상위에 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 비하여 사이트 품질을 판단하는 기술력이 떨어진 다는 것을 느끼게 되는 부분입니다.
어디까지나 여러 사이트를 제작, 유지보수하면서 느끼는 개인적인 소견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검색상위노출을 위한 기본적인 검색엔진최적화 방법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요즘 반응형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페이지는 대부분의 사이트들이 준비되어 있기에 이 부분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사이트 최적화 상위 1%에 도전해봅시다. 최적화 결과는 웹마스터도구(https://webmastertool.naver.com) 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검색노출 상위 1프로


1. RSS, SITEMAP, ROBOTS를 준비한다.

RSS는 꾸준히 업데이트가 되는 블로그나 커뮤니티 내용을 보여주도록 준비합니다.
사이트맵 파일은 검색 로봇이 사이트를 잘 뒤질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활을 합니다. XML 형태로 가능한 사이트내 모든 링크를 적어줍니다.
robots.txt 파일은 특정 디렉토리 또는 페이지에 대한 접근정보를 검색 로봇에게 알려주는 역활을 합니다.


2. 페이지마다 고유한 URL과 제목, 메타태그를 설정한다.

모든 페이지의 제목과 설명이 중복되지 않도록 준비합니다. 메타태그를 이용하여 Open Graph도 함께 설정해줍니다.


3. 백링크를 만든다.

콘텐츠가 얼마나 확산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지표입니다. 무료로 광고가 가능한 블로그/카페/게시판에 꾸준히 홈페이지 홍보와 함께 링크를 적어줍니다.


4. SSL 보안서버 인증서를 사용한다.

개인적으로 최근 검색엔진 최적화에 있어 은근히 중요한 요소로 보고 있습니다.


웹 표준을 준수하는 상위 1% 사이트 입니다.

마지막으로, 다국어 사이트의 경우는 좀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네이버 검색엔진 파트에서 일하시는 분들은 반성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리뉴얼한 사이트에서 위 이미지처럼 상위 1%에 도달하였지만, 네이버에서 검색결과에 거의 나오지 않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생겼습니다.
사용자 언어에 따라 해당 언어 페이지로 리다이렉트 하는 다국어가 문제가 되지 않았나 생각해봅니다.
해결 방법 아시는 분 조언 부탁드립니다. ㅜㅜ


2 댓글

  1. 컴러버
    2019-09-12 03:09

    헬프미님, 안녕하세요. 수집 보류를 말씀하신 것으로 보아 네이버쪽을 말씀하시는 것 같네요. 네이버 도통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수가 없죠. ㅜㅜ 일반적으로 뜨는 수집 보류는 검색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보통 URL 주소 때문인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신규사이트 등록이 안되는 것은 검색결과에 나오지 않는다는 얘기시죠? 신규사이트라 할지라도 기존에 사용했던 도메인을 이용하는 경우 등록이 안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는 이전에 올린 포스팅 「네이버 사이트 검색등록이 안되는 경우 최후의 방법」을 참고해보세요.

  2. 헬프미
    2019-09-12 02:09

    안녕하세요. 자료검색하다가 보게 되었습니다 수집이 잘되던 사이트가 최근에 수집보류로 한달째 수집이 안되고 있습니다. 또한 신규 사이트를 등록하려고 해도 3달째 등록이 안되고 있는데요. 너무 막막합니다. 조금의 힌트라도 부탁드리겠습니다.

댓글 달기

   

컴러버 로고

 

  • 전화

    010-6366-2286

  • 카카오톡

    webejoa / hshmac

  • 주소

    서울 마포구 새창로 11, 1314호 / 더디렉터

  • 본 사이트는 웹이조아에서 정보 공유를 위해 제작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