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문의 : 010-2907-7622

​네이버 사이트 검색등록이 안되는 경우 최후의 방법

​네이버 사이트 검색등록이 안되는 경우 최후의 방법

2016년 후반기 부터 네이버 사이트 검색등록 정책이 바뀌면서 많은 웹사이트 운영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사이트 검색 결과에 잘 반영이 되던 홈페이지가 하루 아침에 결과에서 사라졌다가 며칠 후 다시 노출이 되질 않나,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하여 사이트 등록을 하여도 등록이 정상적으로 이루어 지지 않는 경우가 있질 않나...

제대로 만들어서 운영중인 사이트라면 보통은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하면 1주 안에 사이트 검색 결과에 반영이 됩니다. 하지만 몇달이 지나도 등록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의 사이트 최적화를 모두 만족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정말 환장할 노릇이죠.


네이버 고객센터의 도움말에는 사이트가 검색되지 않는 이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이트가 검색되지 않는 경우
사이트가 검색되지 않는다면 검색 로봇이 수집하지 못하도록 설정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가이드의 1번 [검색엔진 최적화의 목적]을 확인하여 설정을 변경해 주세요.


설정 변경 후에도 검색되지 않는 경우
설정을 변경한 후 검색 로봇에 의해 재수집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검색 로직에 의한 재수집 과정에 일정 시간이 소요되고 있으며, 노출여부 및 영역은 검증 로직에 따라 결정되는 것으로 모든 사이트의 반영을 보장하지 않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새로 오픈한 사이트 중 한 곳이 한달이 지나도 사이트 등록이 되지 않아 많은 방법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구글 SEO에 맞추었던 제목, 설명 메타정보도 수정하여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의 사이트 최적화를 모두 만족하도록 수정해보고,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한 내용을 삭제한 후 새로 등록해 보기도 하고, 다른 계정으로 등록해 보기도 하고...

3달이 지나도록 사이트는 등록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네이버 로봇이 웹페이지를 수집은 하고 있었으나 색인에는 반영을 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등록 1


많은 블로그, 카페의 관련 글을 읽던 중 한가지 새로운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그것은 바로 도메인을 바꾸는 것이었습니다.

이미 운영을 시작한지 몇달이 되어가는데 이제와서 도메인을 바꿔야 하다니... 절대 그럴 수 없죠.

기존에 사용하던 도메인은 .com 이었기에 동일한 이름의 .net 을 등록하고 네임서버를 기존 도메인과 동일하게 묶어두었습니다. 즉 .com으로 접속하든 .net으로 접속하든 동일한 홈페이지로 접속하게 만든것이지요.

또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들어가서 기존 .com으로 등록되어있던 정보를 지우고 .net으로 새로 등록하였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필요한 robots, sitemap 등을 설정하였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등록 2


그 후, 놀라인 일이 일어났습니다. 단 하루만에 네이버 사이트 검색 결과에 홈페이지가 노출되고 있었습니다. 더욱더 놀라운 사실은 .net이 아닌 .com으로 노출이 되고 있었습니다.

흠... 네이버 관리자가 귀찮아서 등록을 해준걸까요? 아니면 네이버 로봇이 그사이에 똑똑해 진걸까요?


저의 추측은 이러합니다.

처음 등록을 시도한 .com 도메인은 기존에 다른 누군가가 사용하다가 기간을 연장하지 않아 버려진 도메인이었습니다. 물론 그 당시 네이버에 사이트로 등록이 되어있었구요.

당시 네이버에 사이트 등록을 하였던 관리자 정보와 새로 도메인을 구입하여 등록을 시도한 새로운 관리자 정보가 다른 것이 문제가 되지않았을까...라고 말이죠.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운영이 되고 있는데도 오랜기간 네이버 사이트 검색에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한번 시도해 보시기바랍니다.

공유:
이전글: 없음

댓글 달기

   

컴러버 로고

 

  • 전화

    010-2907-7622

  • 카카오톡

    hshmac / webejoa

  • 주소

    서울 마포구 새창로 11, 1314호 / 더디렉터

  • 본 사이트는 웹이조아에서 정보 공유를 위해 제작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