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문의 : 010-2907-7622

​웹프로그래머가 되려면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

​웹프로그래머가 되려면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

오늘 우연히 인터넷을 뒤지다가 "웹프로그래머가 되려면?" 이란 글을 보았습니다.

대부분의 내용들이 학원이나 자격증을 소개하는 글이었고, 자기들이 속한 업체의 상품을 홍보하다보니 실제 웹프로그래머에게 필요한 지식과는 좀 거리가 있는 글들이 상당수 있더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웹프로그래머가 되려면 어떤 지식 및 프로그래밍 언어를 알아야 할까요?

프로그래머(Programmer)란 직업은 흔히 알고 있는 윈도우즈 어플리케이션, 모바일 앱, 홈페이지 등을 비롯하여 다양한 분야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웹프로그래머는 웹사이트를 제작 및 관리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이 필요합니다. 개인적으로 다른 분야에 비해 지식의 깊이는 좀 얕으나 두루두루 많은 것을 알아야 가능한 분야라고 생각됩니다.



프로그래밍 언어(Programming Language)

홈페이지 제작을 위해서는 가장 기본이 되는 HTML, CSS, Javascript를 알아야 합니다.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은 웹페이지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나열하는 형태로 비교적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HTML을 배우게되면 이미지나 링크, 테이블 등을 브라우저에 보여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CSS(Cascading Style Sheets)는 웹페이지에 좀 더 디자인적인 요소를 가미하도록 도와줍니다. CSS를 배우게되면 이미지나 텍스트에 효과를 넣을 수 있습니다.

Javascript는 웹페이지를 사용자와 소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Javascript를 배우게되면 경고창 및 사용자가 입력한 데이터 처리가 가능합니다. Javascript는 HTML이나 CSS와 달리 실제 프로그래밍 기술이 요구되며, 라이브러리 형태의 JQuery에 대한 지식도 필요합니다.

이렇게 가장 기본적인 HTML, CSS, Javascript를 배우고 나면 비로소 웹서버에서 작동하는 프로그래밍 언어(Server Side Programming)를 배울 차례입니다.

웹서버의 운영체제 및 제작하려는 홈페이지의 특성에 따라 PHP, JSP, ASP/ASP.NET 등의 언어를 사용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는 PHP이며, 보안 및 내부 프로그램과 연동이 필요한 경우에는 JSP나 ASP.NET을 많이 사용합니다.

JSP와 ASP.NET은 웹프로그래밍을 위한 언어로 그 기원은 Java, C# 등의 언어가 되겠습니다. PHP를 사용한다면 굳이 Java나 C#을 배울 필요는 없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을 익히고 나면 심화과정으로 검색엔진 최적화, DB 및 객체지향 클래스 설계, MVC 패턴 등 좀 더 깊이 있는 지식을 습득해야 합니다. 이런 지식이 있어야 성능이 좋은 웹사이트를 좀 더 빠르게 개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는 것이 처음에는 힘들지만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한 가지만 확실하게 사용할 줄 알게되면 다른 언어는 비교적 빨리 습득할 수 있습니다.


웹 서버(Web Server) & 운영체제(OS)

프로그래머라고 해서 프로그래밍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홈페이지를 제작하고 웹서버에 세팅을 하기위한 기본적인 웹서버 및 운영체제 지식도 필요합니다.

운영체제에 따라 리눅스에서는 아파치(Apache), 윈도우즈에서는 IIS(Internet Information Services) 웹서버를 주로 사용합니다.

일반적인 홈페이지 제작 시에는 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하는 웹서버를 사용하므로 크게 웹서버를 세팅 할 필요는 없습니다만, 가끔 웹서버에 접속해서 작업을 해야할 때가 있습니다.

특히 PHP를 사용하게되면 주로 리눅스 운영체제를 사용하는데 기본적인 리눅스 명령어 및 FTP, Telnet 사용법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데이터베이스(Database)

데이터베이스는 말 그대로 각종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공간입니다. 일반적인 홈페이지는 게시판에 올라오는 글을 저장, 관리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역시 운영체제에 따라 리눅스는 MySQL, 윈도우즈는 MS-SQL을 주로 사용합니다.

데이터를 DB에 저장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SQL(Structured Query Language)을 알아야 합니다. SQL은 질의문으로 쉽게 말해 문자열 형태의 명령어입니다.


CMS(Content Management System), 프레임워크(Framework)

꼭 알아야 할 필요는 없지만 CMS에 대한 경험도 필요합니다.

그누보드, 제로보드(XE),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여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으므로 이러한 오픈소스 CMS를 수정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 CMS의 한계를 넘어서기 위해서는 코드이그나이터(CodeIgniter), 라라벨(Laravel) 등의 프레임워크를 사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디자이너 출신으로 CMS를 익혀서 홈페이지를 제작하거나, 비전공자가 IT 학원을 수료하고 웹프로그래머로 일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또, 각종 무료 서비스(블로그, 카페, 무료홈페이지)들도 넘쳐나고 있습니다.

그로인해 웹프로그래머의 가치는 많이 떨어졌고 당연히 급여도 다른 분야의 프로그래머에 비해서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분야와 접목할 수 있는 것이 다른 분야의 프로그래머들보다 나은 점이라고 생각됩니다.

댓글 달기

   

컴러버 로고

 

  • 전화

    010-2907-7622

  • 카카오톡

    hshmac / webejoa

  • 주소

    서울 마포구 새창로 11, 1314호 / 더디렉터

  • 본 사이트는 웹이조아에서 정보 공유를 위해 제작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